일상 속 지식/생활정보

연말정산 초보자 가이드 : 소득 공제, 세액 공제, 과세표준, 누진세, 누진공제, 연말정산에 대한 모든 것

아칠이 2023. 12. 23. 14:50

연말정산 초보자 가이드, 연말정산에 대해서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기존 30대, 40대 직장인 분들이야 매년 하는 연말정산이 익숙하시겠지만,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돈을 벌기 시작하는 20대 사회초년생 분들은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왜 해야 하는 것인지, 또 어떻게 해야 하며 등 궁금하신 것들이 아주 많으실거에요.

연말정산
연말정산 초보자 가이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연말정산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만 읽어도 어느 정도 연말정산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총 정리 해보았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간단하게 말하면, 1년 동안 납부한 세금을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납부할 세금을 다시 정산하여 주는 것을 말합니다.

 

매월 월급을 받고 월급 명세서를 보면 세금이 징수되어 빠져나간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소비 금액이나  부양하고 있는 가족 등을 계산하지 않고 오직 소득에 비례하여 징수한 금액입니다. 연말정산은 이렇듯 개인의 세금 납부 현황, 소비 패턴 등을 고려하여 이 사람이 낸 세금이 합당한 지, 부족한지를 계산하여 주는 것입니다.

 

1년 동안 낸 세금이 나의 소득이나 지출에 맞지 않게 너무 많이 걷어 갔을 때는 세금을 돌려주어 환급해 주며, 이와 반대의 경우에는 오히려 더 세금을 징수하기도 하죠.

 

 

 

 

연말정산 대상자


연말정산은 근로를 통해 얻게 되는 로소득에 대한 세금의 정산을 말합니다. 근로(직장인)에 포함되지 않는 프리랜서 / 아르바이트생 / 학생 / **계약직 분들은 연말정산 대상자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계약직 중에서도 1년 이상 근무한 계약직은 근로소득자에 해당되어 연말정산 대상자입니다.)

 

연말정산 대상자가 아닌 분들은 매년 5월에 실시하는 종학소득세 신고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보통 올해(2023년)에 대한 소득은 다음 해 1월~2월에 연말정산을 진행하곤 합니다.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소비한 금액을 증명하기 위해 각종 증빙서류들을 직접 발급받아 제출을 했어야 하는데, 정부에서는 이러한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안내 동영상 시청 바로가기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을 하려는데, 소득공제는 무슨 말이고, 세액공제는 무슨 말인가요?

 

 

 

소득공제란?


쉽게 말해, 소득공제란 '나의 소득을 깎아 세금을 줄여준다'는 개념입니다. 내가 한 해 동안 버는 소득을 줄여주어 내야 할 세금을 완화하는 개념인 거죠.

 

조금 더 깊숙이 설명하면, 내가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내 소득에서 덜어내는 원리입니다. 대표적으로 연금/건강/고용보험료,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 내가 소비한 금액을 일정 부분 계산하여 나의 소득에서 빼주어 세금을 줄이는 것이죠.

 

이렇게 계산되어 나의 총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뺀 값을 '과세표준'이라고 합니다. 과세표준에 대해서는 이후에 좀 더 설명하도록 할게요.

 

 

 

세액공제란?


세액공제는 '소득공제 이후에 계산되어 나온 총 세금에서 세금을 한번 더 깎아준다'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과세표준이 정해지게 되면 일정 세율을 곱해서 세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세액공제는 여기서 계산된 세금에서 한번 더 세금을 깎아 실제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이 결정되는 것이죠. 이를 '결정세액'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세액공제 항목으로는 자녀 세액 공제, 월세 공제, 의료비 공제 등이 있습니다.

 

 

 

 

과세표준이란?

 

과세표준

앞서 설명드린 과세표준은 세금이 부과되는 기준의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6천만원인데, 소득공제를 2천만원 받았다면, 과세표준인 4천만원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죠.

소득별로 세금이 부과되는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과세표준 금액은 연말정산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 

 

 

아래 과세표준 구간별 세율 표를 확인해 보세요.

 

 

위의 표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개념을 먼저 이해하여야 합니다.

 

 

누진세

누진세란 한 해동안 벌어들인 소득에서 소득공제를 제한 소득, 즉,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세율을 말합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 세금을 많이 내야 하는 구조를 누진세라고 하는 거죠. 계단처럼 구간 별로 부과되는 세율이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직장인 A씨의 과세표준 금액이 5천만원일 경우에는 1200만원까지는 6%의 세율이, 1200만원~4600만원에 대해서는 15%의 세율이, 4600~5000만원에 대해서는 24%의 세율이 곱해져서 부과되는 것이죠. 이 모든 세액을 계산하여 합치면 직장인 A씨가 내야 할 소득세는 678만원이라 할 수 있겠네요.

 

 

누진공제

누진공제는 위의 예시처럼 계산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구간의 세율만큼 차감하여 미리 계산해 둔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5천만원일 경우, 해당 구간의 세율인 24%를 곱한 다음에 표에 해당하는 누진공제액(522만원)을 빼면 위의 예시와 같은 678만원이 나오게 됩니다.

 

 

계산식 = 5000 x 0.24 - 522 (단위:만원)

 

 


 

오늘 연말정산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에 대해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몰랐던 개념들, 헷갈렸던 개념들에 대해서 한번 더 확실히 알고 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는 연말정산 때 내는 세금을 줄이고,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꿀팁들을 많이 가져오겠습니다.

 

2023년 올해도 다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크리스마스 잘 보내시고, 남은 한 해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아칠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