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건강한 정보 꾸러미

아는만큼 보이는 치매 : 치매 초기 증상과 치매 예방법

아칠이 2023. 6. 30. 20:48

치매 초기 증상과 치매 예방법

치매는 뇌 조직의 손상과 뇌 기능의 손실로 인해, 기억력이나 인지능력이 점차적으로 저하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매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판단, 사고, 인지, 언어에 대한 기능들에 기능적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매를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잘 못 알고 계신 분들이 계신데, 치매는 엄연히 뇌 질환 중 하나로, 치료를 받아야는 질병입니다.

길을 걷는 어르신 부부
길을 걷는 어르신 부부

치매는 예방과 조기 발견이 굉장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뇌 손상은 치료 또는 재생이 어려워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치매의 초기 증상을 조기 발견하여 조금이라도 더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치매의 초기 증상부터 증상이 악화되면 나타나는 치매 중기, 말기의 증상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의 초기 증상

 

보통 치매 환자들의 경우, 자신이 자각하여 병원에 오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주로, 배우자나 자녀에 의해서 발견되어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치매 증상을 발견하는 것에는 주변의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변에서 항상 지켜보며 요즘은 어떠신지, 특정한 증상이 자주 발견되는지를 주변의 어르신들께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기억력의 저하

가장 흔한 치매 초기 증상으로 기억력 저하가 있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일이나 일상적인 정보, 알고 지내던 사람의 이름을 떠올리기 어려워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찌개를 끓이려 냄비를 올려놓았다가 잊어버려 냄비를 태운다거나 물건을 두었던 장소를 자주 깜빡하는 등의 기억력 감퇴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대화 능력 저하

대화를 할 때, 특정 단어를 정확하게 떠올리지 못하고 '그거 있잖아, 그거', '저거 뭐더라 저거' 등으로 표현하는 빈도 수가 잦아질 수 있습니다. 단어, 단어로 대화를 하시거나, 하나의 문장을 완성하여 대화하시는 것을 최근 부쩍 어려워하실 수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어투나 어감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말이 더뎌지거나 표현이나 의사 전달의 불명확함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각과 후각의 변화

최근, 어머니 또는 아버지께서 해주시는 반찬과 찌개의 간이 유독 변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에는 미각과 후각의 기능이 감퇴할 수 있어, 음식의 간을 맞추거나 조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계산 능력 저하

시장에서 계산을 하고 받을 거스름 돈을 잘 계산하지 못한다거나, 가벼운 덧셈과 뺄셈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매 증상(중기, 말기)

치매의 유병기간이 더욱 길어져 중기나 말기로 진행하였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조금 더 악화된 증상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장애

치매가 악화되면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급격하게 저하됩니다. 치매 환자는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답하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질문을 하면 쉽게 대답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거나 혼자 웅얼웅얼거리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성격과 행동의 변화

말기 치매 환자는 행동과 성격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조용하고 차분했던 분일지라도, 치매가 발병하게 되면 공격적인 성향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감정에 급격하게 동요한다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욕설을 뱉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보일 수 있습니다.

 

인지 장애

사물이나 사람, 대상을 인지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되어 인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우자나 자녀와 같이 가까운 가족을 바로 앞에서 알아보지 못하거나 평소에 사용하던 물건조차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능력 상실

말기 치매 환자는 일상생활을 하기 위한 능력들이 크게 저하되어 옷 입기, 식사, 청소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대소변을 조절하고 인지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옷이나 방바닥에 배변을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매 자가진단

치매 체크리스트

 


※ 치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더보기

○ 대화 도중 말문이 자주 막히며,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

 

○ 며칠 전에 했던 대화 내용이 기억하기 어렵다

 

○ 최근에 일어났던 일들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

 

○ 중요한 기념일이나 행사를 자주 잊어버린다.

 

○ 덧셈과 뺄셈 같은 간단한 계산을 잘하지 못한다.

 

○ 지인을 만나면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다.

 

○ 자신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며 두었던 장소를 쉽게 기억하지 못한다.

 

○ 새로운 일을 익히거나 배우는 것이 너무 어렵다.

 

○ 말투나 성격이 변했다.

 

○ 길을 자주 잃어버리며, 길눈이 어두워졌다.

 

○ 낮잠을 자는 시간과 빈도수가 많아졌다.

위 체크리스트 중에서 6개 이상의 항목에 '예'라고 답하신 경우,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치매 예방법

 

● 주 3회 이상 가벼운 운동하기

 

● 금연하기

 

● 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하는 등 사회적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기

 

●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하기

 

● 우울증 경계하기

 

●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 방치하지 않기

 

● 글을 읽거나 문장을 이해하는 연습하기

 

● 치매 예방 인지훈련 꾸준히 실시하기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 또는 글로 표현해내는 연습하기



치매는 본인의 생활 습관 관리와 예방활동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주변의 따뜻한 관심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질환입니다. 주변에 계신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어르신 분들께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번이라도 더 인사를 드려보며 안녕을 확인하는 것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우리와 함께 더 행복하게 오래 지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