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끝판 왕 과일, 아보카도 : 아보카도의 효능과 아보카도 후숙법
아보카도의 효능과 후숙방법
아보카도는 부드러운 식감과 풍미 가득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보카도는 '숲 속에 자라는 버터'라고 불릴 정도로 굉장히 다양하고 풍부하게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과일 중에서도 지방과 단백질의 함량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오늘은 아보카도에는 어떤 영양들이 풍부하고, 어떻게 건강에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후숙을 거쳐서 섭취하는 음식으로 효과적으로 빨리 후숙 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배워보겠습니다.
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이유
○ 면역력 향상
아보카도는 비타민 C, 비타민 E, 리놀레익산과 같은 비타민이나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소화 기능 개선
아보카도는 식물성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장 내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 기능을 강화시켜 변비를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 항암 작용
아보카도는 항암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과일니다. 아보카도에는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크립토카로틴과 같은 다양한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카로티노이드는 항암 작용을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특히 유방암이나 폐암, 대장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 것에 굉장히 좋습니다.
○ 항염증 작용
아보카도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폴리페놀과 같이 항염 작용을 가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만성 염증 질환을 완화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의 감소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이러한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눈 건강 향상
아보카도는 눈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카로티노이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구의 노화를 늦춰주고 망막의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C, E, K와 같이 다양한 비타민을 가지고 있어 안구 내부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안구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후숙 방법
아보카도는 열대 과일의 일종으로 수확하자마자 바로 섭취하는 과일이 아닙니다. 덜 익은 상태로 수확하기 때문에 실온에서 후숙 과정을 거친 후에 먹는 과일입니다.
그러면, 아보카도를 올바르고 맛있게 후숙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익은 것과 안 익은 것 구분하기
○ 색깔
: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눈으로 보았을 때, 초록색을 띄고 있으며 후숙 과정을 거치면 진한 갈색이나 어두운 검보라색을 보입니다.
○ 촉감
: 덜 익은 아보카도는 손으로 눌렀을 때, 아주 딱딱합니다. 후숙이 되어갈수록 손으로 눌렀을 때 말랑한 촉감이 듭니다.
○ 맛과 식감
: 덜 익은 아보카도는 떫고 쓴 맛이 나며, 아주 딱딱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섭취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충분히 후숙과정을 거친 아보카도는 버터와 같은 지방의 풍미가 느껴지며,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후숙하기
아보카도를 후숙 방법은 간단하지만, 인내가 필요합니다. 신문지 또는 랩으로 아보카도를 감싼 후,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실온에 두면 천천히 후숙이 진행됩니다.
아보카도의 원산지에 따라, 크기에 따라 후숙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다르지만 경험상으로는 평균 5~6일이면 껍질의 색이 검게 변하면서 후숙이 완료됩니다. (예외적으로 최근에 페루산 아보카도를 구입한 적이 있는데, 굉장히 크고 단단해서 8일 가까이 후숙하고 겨우 먹었던 경험이 있네요..)
아보카도 빨리 후숙하기
그러면 아보카도를 후숙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을까요? 사과와 함께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더욱더 빨리 아보카도를 후숙 할 수 있습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과일의 숙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사과와 함께 밀폐용기에 넣어둔다면 더욱 빨리 후숙이 됩니다.
후숙된 아보카도 보관 방법
○ 냉장 보관
: 이미 후숙된 아보카도를 껍질채 키친타올이나 신문지 또는 일회용 랩으로 감싼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냉장보관은 약 일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냉동 보관
: 이미 후숙된 아보카도를 껍질을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고 냉동보관합니다. 아보카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영양소들은 냉동상태에도 잘 유지되기 때문에 냉동 보관에 용이합니다.
아보카도를 애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과일이 되었습니다. 아직 아보카도를 경험해보시지 못해보셨다면, 오늘 이 기회에 가까운 마트에서 구매하셔서 한번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